homeHome > 혈액투석에 관하여 > 투석정보

목록보기

10. 정기 검사

혈액투석의 적절한 처방을 제공하고 만성신부전에 따른 합병증을 예방하며 조기에 치료 할 수 있도록 매월 몇 가지 항목에 대하여 정기적인 검사를 시행합니다.

매월 시행하는 정기검사 이외에도 몇 가지 다른 검사들은 최소한 6개월 내지는 1년에 한번은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추후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결국, 그것이 추후에 소요될 의료비를 아낄 수 있는 방편이 됩니다.

1) 2주 혹은 매월 시행하는 검사항목과 그 의의
  1. ① 일반 혈액 검사

    헤모글로빈, 헤마토크릿, 백혈구수, 혈소판수 등의 검사항목이 포함됩니다. 검사결과를 통하여 빈혈의 정도, 염증여부, 출혈경향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혈이 필요한 지 결정하거나, 조혈 호르몬의 용량을 조절하고 그 효과를 판정하는데 필요한 자료입니다.

  2. ② 일반 화학 검사

    혈당, 칼슘, 인, 요산, 노폐물(BUN, 크레아티닌), 단백질(알부민), 콜레스테롤, 간기능효소(GOT, GPT), 전해질(나트륨, 포타슘, 염소) 등의 항목이 포함됩니다. 검사결과를 통하여 혈당조절 및 칼슘, 인의 변화, 통풍 가능성, 노폐물 수치, 영양상태, 간기능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성신부전과 관련된 상태를 파악하고 뼈가 약해지지 않도록 칼슘제제, 인결합제 혹은 비타민 D의 용량을 조절하는데 필요한 자료입니다.

2) 2~3개월에 한 번씩 시행하는 검사항목과 그 의의
  1. ① 투석 적절도

    투석은 환자의 몸집크기, 식사량, 운동량, 잔여 신기능 등에 따라서 그 요구량이 다르고 또한, 같은 환자라도 상태 혹은 상황에 따라 필요한 투석량이 달라지게 됩니다. 투석 전후에 혈중 노폐물 농도를 측정하여 계산하면 환자마다 행해지는 현재 투석의 정도가 적절한 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투석 적절도가 환자의 상태 및 장기 예후에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검사 항목입니다.

    따라서 적어도 2개월에 한 번씩은 투석 전후에 혈중노폐물 농도를 측정해서 현재의 투석량이 그 환자에 있어서 적절한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2. ② 체내 철분량 측정

    빈혈은 만성신부전 환자의 대부분에서 발생하고, 특히 철분결핍에 의하여 악화될 수 있으며, 빈혈이 심하면 식욕부진, 피로 및 전신쇠약, 호흡곤란 등 전신상태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또한 빈혈치료를 위하여 조혈 호르몬 치료를 받는 환자에서는 체내에 저장된 철분량이 부족하면 그 원인에 대하여 확인하고 철분 제제를 경구 또는 정맥 주사로 투여 받게 됩니다.

    • ◦ 흉부 X-선 검사

      주로 심장의 모양과 크기 및 폐와 늑막의 병변을 알아보기 위하여 시행합니다. 또한 체액량, 고혈압 혹은 빈혈의 정도에 따라 초래되는 심장크기의 변화를 쉽게 알 수 있으므로 투석 후 건체중(투석후 체중)을 결정하는 참고자료가 됩니다.

  3. ③ 부갑상선 호르몬

    만성신부전이 발생하면 혈중에 인이 증가하고 칼슘은 감소합니다. 이때 우리 몸은 혈중에 부족한 칼슘을 보충시키기 위하여 뼈 속의 칼슘을 혈중으로 내보내게 되고, 이 과정에서 부갑상선호르몬이 작용합니다. 따라서 만성신부전이 진행하게 되면 뼈가 약해지고 쉽게 부러질 수 있으며, 뼈와 관절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칼슘제제나 암포젤 등으로 혈중 인 및 칼슘 농도를 정상적으로 유지시키고, 부갑상선호르몬의 작용을 줄이기 위하여 비타민D를 투여합니다.

3) 6개월 혹은 1년에 한번씩 시행하는 검사항목과 그 의의
  • ◦ 심전도 검사

    투석 환자에 있어서 사망의 원인 중 심장과 관련된 것이 제일 많습니다. 그러므로 심 비대, 허혈성 심질환(협심증, 심근경색증), 부정맥 등을 진단하기 위하여 필요시 또는 매 6개월마다 심전도 검사를 시행합니다.

  • ◦ 알루미늄

    투석환자에서는 투석액 혹은 암포젤 중에 포함된 알루미늄이 흡수되어 체내에 축적될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이 과도하게 축적되면 빈혈이 심해지거나 뼈가 약해 질 수 있으며 심하면 치매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모든 환자는 6개월마다 혈중 알루미늄 농도를 측정하여 그 결과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 골밀도 측정검사

    만성신부전에서는 노폐물이 축적됨에 따라 뼈가 약해지기 쉽고, 또한 연령이 증가하고 폐경기를 거치면서 골다공증의 위험도가 증가합니다. 골밀도 측정은 뼈가 얼마나 단단한지 쉽게 검사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골다공증의 진단에 이 검사가 필요합니다.

  • ◦ 심초음파 검사

    앞서 언급한바와 같이 투석 환자에 있어서 심장 질환이 매우 중요하므로 이의 조기 진단 및 치료를 위하여 심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며 심초음파 검사로 심장의 펌프로서의 기능, 심비대 정도(심장의 벽이 두꺼워진 정도), 허혈성 심질환(협심증, 심근경색증), 심판막 질환, 심낭 질환 여부 등을 검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