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Home > 혈액투석에 관하여 > 투석정보

목록보기

11. 복막 투석 환자의 주의 사항

1) 감염의 예방을 위한 관리
  1. (1) 감염의 예방의 중요성

    복막 투석을 시행하는데 가장 중요한 문제는 복막염과 출구 감염 등 감염 문제입니다. 대부분의 감염은 투석을 시행하는 환자 자신의 부주의가 원인인 경우가 많으므로 균의 감염을 막기 위한 환자 자신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복강의 감염(복막염)은 연결관 부위, 출구 부위를 통해 생길 수 있습니다.

  2. (2) 투석액 교환의 장소 선택
    1. ① 깨끗하고 습하지 않은 곳
    2. ② 환기가 가능하나 문을 닫을 수 있는 조용한 장소
    3. ③ 동물의 출입이 없는 곳
    4. ④ 밝은 조명이 있는 곳
  3. (3) 손 씻기의 중요성

    복막염과 출구 감염 등을 일으키는 대부분의 세균들은 피부에 항상 살고 있으므로 투석 용액 교환과 복막 도관 출구의 소독을 시작하기 전에는 반드시 손을 비누로 깨끗이 씻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4. (4) 목욕과 도관 출구 소독 요령
    1. 출구 부위, 도관 및 연결 부위를 세밀히 검사하여 출구가 빨갛거나 부종이 있는지 도관이 갈라지거나 찢어진 곳은 없는지 관찰합니다.
    2. 샤워시 비누로 도관과 출구 부위를 원을 그리면서 충분히 닦습니다.
    3. 나머지 신체부분을 닦고 깨끗한 수건으로 몸을 닦아 말립니다.
    4. 출구와 피부 주위를 소독 거즈로 가볍게 두드리면서 말립니다.
    5. 출구 부위를 소독약(베타딘)으로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면서 1, 2회 소독합니다.
    6. 소독약이 완전히 마르기를 기다린 다음 준비한 Y자 거즈를 출구부위에 위치하도록 하고 나머지 거즈 한 장은 반창고로 고정시킵니다. 도관을 잡아 당겨지지 않도록 늘어뜨린 다음 반창고로 고정을 시킵니다.
  5. (5) 도관 관리시 절대 주의 사항
    1. 항상 손을 잘 씻어야 합니다.
    2. 도관이 꼬이거나 당겨지지 않게 반창고로 도관을 항상 고정시켜야 합니다.
    3. 의사의 처방 없이 연고, 분, 로숀 등을 도관 출구에 바르지 않습니다.
    4. 속옷은 깨끗이 자주 갈아 입어서 도관 주위를 깨끗하게 유지시켜야 합니다.
    5. 절대 도관 주변에서 가위를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2) 복막염 및 출구 감염
  1. (1) 복막염

    복막염은 복강 안으로 균이 들어가서 생기는 염증으로 복통과 혼탁한 배액이 특징이며 그외 고열, 춥고 떨리는 증상, 메스꺼움, 구토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과거에 비하여 복막 투석 방법의 개선으로 복막염의 빈도가 줄었지만 복막 투석의 가장 중요한 합병증입니다. 배가 아프고 배액시킨 투석액이 혼탁할 경우 바로 혼탁한 첫 배액을 가지고 병원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복막염시의 혼탁한 배액(혼탁해지면 뒷면의 글씨가 보이지 않게 됩니다.)
    그림 . 복막염시의 혼탁한 배액(혼탁해지면 뒷면의 글씨가 보이지 않게 됩니다.)

  2. (2) 출구 감염

    출구 감염의 사진출구 부위에 균의 감염으로 출구 주변이 붉게 변하고, 통증, 거즈에 노란 분비물이 묻어나올 경우 의심할 수 있으며 방치하면 복막염의 원인이 됩니다. 이런 경우에도 병원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3) 운동

복막 투석을 하게 되면 쉽게 체중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고농도의 포도당이 포함된 4.25%의 투석액을 사용하게 되면 당분이 체내로 홉수되어 체중의 증가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규칙적인 운동으로 비만이나 고중성 지방 혈증의 문제를 줄여야 합니다.

운동의 종류는 환자에 따라 신체 상태를 평가한 뒤 개별적으로 시행하며 줄넘기, 테니스, 배드민턴, 탁구, 볼링 등 간단한 볼게임과 수영 등을 즐길 수 있으며 수영시에는 미리 의사와 상의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