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Home > 혈액투석에 관하여 > 투석정보

목록보기

7. 운동 요법

1) 운동의 필요성

혈액투석 환자가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혈압조절이 쉬워지고, 근력이 증가하고, 심장질환과 뇌졸중을 일으키는 혈중지질의 수치가 낮아지며, 뼈가 튼튼해지고, 불면증이 없어지고, 체중조절이 용이해지는 등의 신체적 효과와 지구력이나 자신감이 생기며, 우울증을 쉽게 극복하여 독립심이나 행복감을 느끼게 되는 심리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은 일상생활을 질적으로 개선시켜 신체적, 정신적인 성취감을 얻는데 꼭 필요한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2) 운동의 시작단계
  1. (1) 운동을 시작할 수 있는 건강상태인지 다음과 같은 사항을 확인해야 합니다.
    1. 투석치료, 약물치료, 식이요법에 신체적, 정신적으로 잘 적응하고 있는가?
    2. 안정이 필수적이거나 운동량을 정확히 조절해야하는 다른 질환이 있는가?
      예) 심장 질환, 뇌혈관 질환, 관절 질환 등
    3. 혈압 조절이 잘 되고 있는가?
  2. (2) 환자에게 가장 적절한 운동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환자의 나이, 건강 상태, 적응수준, 동기, 운동에 대한 의욕, 생활 방식에 따라 운동의 종류, 양, 속도가 달라집니다. 운동 프로그램은 어떤 운동을(운동의 유형), 얼마동안(운동 시간), 얼마나 자주(운동의 빈도) 얼마나 심하게(운동의 강도) 할 것인지 정해야 합니다.

3) 운동의 유형

근육을 리듬에 맞추어 사용하는 운동으로서 건강 상태에 따라, 걷기, 수영 ,자전거 타기, 계단 오르내리기, 에어로빅 댄스 같은 운동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염이 있는 환자에게는 관절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 수영과 같은 운동이 좋습니다.

4) 운동의 빈도

환자의 나이, 운동의 유형에 따라 다르나, 일주일에 3번 이상이면 충분합니다. 이보다 더 잦은 빈도로 운동하여 피곤하지 않으면 그대로 유지해도 좋습니다.

5) 운동의 시간

한번에 30분씩 운동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초기에는 짧은 시간동안 시작하여 점차 늘려야 합니다. 운동을 전혀 하지 않았던 경우는 하루에 2회, 5분 정도 걷기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시간을 매 주 1~2분씩 늘리거나 자기가 시간을 늘릴 수 있을 때마다 조금씩 늘려 30분에 도달해 보는 방식이 무난합니다.

6) 운동의 강도

서서히 시작해서 일정한 강도대로 지속하다가 끝날 무렵에 다시 서서히 강도를 낮추도록 하며 개인의 운동능력을 평가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 함께 운동하는 사람과 대화를 못할 만큼 호흡이 힘들어서는 안 됩니다.
  • 운동 후 1시간 내에 완전히 피로가 회복되는 것을 느껴야 하며, 만일 회복되지 못한다면 운동의 강도를 낮추어야 합니다.
  • 다음날 운동을 못 할 만큼 심한 근육통을 느낀다면 운동 강도를 낮추어야 합니다.
7) 하루 중의 운동시간

정상적인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는 시간 내에서 하도록 하며, 낮이나 식후 1시간 이내는 피하고, 서늘한 아침이나 저녁시간이 적당하다. 일정한 시간에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가족, 직장동료, 이웃등의 운동친구를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